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대한민국 창업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이든티앤에스

사무 업무 자동화 RPA 솔루션 개발







이든티앤에스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솔루션 개발 및 공급 전문 기업이다. 기업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순·반복 업무를 RPA 솔루션의 소프트웨어 로봇이 24시간, 365일 사람 대신 수행한다.

이든티앤에스의 RPA 솔루션을 활용하면 기업은 기존 인력을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에 재배치해 지식 노동자의 업무 생산성 향상은 물론 비용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주 52시간 근로제와 최저임금 상승에 대비할 수 있고 기존 노동자들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촉진한다는 장점이 있다.

RPA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RPA의 최고봉이라 여겨지는 유아이패스의 경우 2021년 4월에 30조 원 이상의 평가를 받으며 뉴욕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다. 영국의 블루프리즘은 작년부터 글로벌 사모펀드들 간의 경쟁 끝에 올해 3월 SS&C 테크놀로지스 홀딩스에 약 2조원 규모에 인수됐다.



기존에는 고가의 외산 RPA 솔루션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 부담이 상당했고 실질적으로 대기업만을 중심으로 도입하고 있는 추세였다. 하지만 합리적인 가격 구조를 갖췄고 외산 솔루션과 달리 고객 맞춤형 기능을 탑재한 이든티앤에스의 RPA 솔루션 ‘웍트로닉스’는 국내 중소·중견 기업들이 보다 쉽게 디지털 전환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국내 최초 웹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든티앤에스의 RPA 솔루션 웍트로닉스는 외산 제품의 기술 수준에 매우 근접했고 국내 경쟁사 제품에 비해 최대 2년까지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의 광학문자인식(OCR) 엔진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챗봇과 연계한 RPA 자동화 프로세스 구현이 가능하다. 정보기술(IT) 비숙련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로우 코드(Low Code)’ 방식도 차용했다.

이든티앤에스는 다수의 국내 공공기관 및 중소·중견·대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서울 중랑구청과 RPA 기술 검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고 올해 2월에는 SK C&C와 RPA 구독형 서비스 공동 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특히 중랑구청의 경우 코로나19 관련 재택치료자 격리 통지서 발송 업무 자동화에 RPA를 활용한 결과 별도의 인력 충원 없이 하루 평균 200건 이상(1인 1일 8시간 기준) 직원이 개별 발송하던 업무를 하루 약 1800여 건까지 처리할 수 있었다.

이든티앤에스는 올해 3월 기준으로 ’로보틱 처리 자동화를 위한 웹 기반의 워크플로우 구축 서비스 시스템‘를 비롯한 총 4건의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RPA 솔루션과 관련된 2건의 국내 특허를 출원 중이다. 이든티앤에스 관계자는 “향후 기술 수준을 높여 RPA를 넘어서는 IPA(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을 완성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2024년 국내 RPA 전문 기업 1호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주관사인 NH투자증권과 함께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어썸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