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김남윤 음악감독 "클래식 대중화 위해서라면 어디든 가죠"

7개도시 초청 연주회 나선 김남윤 코리아W필하모닉 음악감독


김남윤 음악감독 "클래식 대중화 위해서라면 어디든 가죠" 김남윤 코리아W필하모닉 음악감독 우현석기자 hnskwoo@sed.co.kr ImageView('','GisaImgNum_1','default','260'); “불러주기만 하면 어디든 찾아갑니다. 클래식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라면 앉아서 기다리기보다는 먼저 찾아가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김남윤 코리아W필하모닉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는 1일 대중으로 뛰어든 오케스트라의 변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귀국 계획이 전혀 없던 그의 마음이 흔들린 것은 미국 뉴저지필하모닉 상임지휘자로 활동하던 지난 6월이었다. “원래 1981년 미국에 정착한 이후로 한국에 올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귀국 연주회 도중 만난 최고경영자(CEO) 한 분이 ‘기업이 문화 마케팅을 하는데 외국 오케스트라를 비싼 돈 주고 불러다 쓴다’고 하는 말을 듣고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연주하는 게 힘들겠지만 장래에는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귀국을 단행했습니다.” 귀국한 김 감독이 환경이 좋은 지방자치단체 오케스트라를 마다하고 민간 오케스트라를 창단한 이유는 시립교향악단 등 지자체 운영 오케스트라에서는 임기를 2~3년밖에 보장 받을 수 없었기 때문. 김 감독은 이와 관련해 “그 정도의 기간으로는 음악의 질(quality)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래서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민간 오케스트라를 결성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TV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인기에 편승해 클래식 붐이 불고 있다고는 하지만 막상 부닥쳐본 현실은 그렇게 우호적이지 않았다. 국민소득 2만달러라지만 예약ㆍ관람 문화는 서구보다 뒤떨어진데다 관객 수준에 맞추려고 한 단계 내려갔더니 관중은 한 단계 더 내려오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 감독은 “그래서 우리는 가수를 불러 반주하기보다는 대중음악을 직접 연주하는 한이 있더라도 세미클래식ㆍ클래식 순으로 점차 수준을 높여가려고 한다”며 “예술의전당 객석을 반도 못 채우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얼마 전에는 태백시의 초청을 받고 연주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열정에 도움의 손길이 뻗쳐왔다. IC반도체 수출입업체를 운영하는 장휘상 한국전자유한공사 사장이 상임이사를 자임한 것을 비롯해 130여명의 이사진ㆍ운영위원이 동참했다. 장 상임이사는 “김 감독이 뜻 있는 일을 하는 것을 보고 자원봉사로 매일 출근해 일하고 있다”며 “아무리 살기 힘들어도 신뢰가 바탕이 되고 배려와 존경ㆍ예의가 질서를 만들어내는 사회를 민간 오케스트라를 통해 실현해보겠다”고 힘줘 말했다. 혼자 웃는 김대리~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