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19일부터 26일까지 기아자동차 채용 홈페이지(recruit.kia.co.kr)를 통해 2013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원 자격은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 2013년 8월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HKAT), 1차 면접, 2차 면접(영어면접 포함), 신체검사 순이다.
이번 공채의 가장 큰 특징은 지원 직무의 성격에 따라 지원자를 ‘K’, ‘I’, ‘A’의 3개 인재군으로 나눠 각기 다른 전형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우선 창의력과 분석력, 통찰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는 상품, 마케팅 부문은 ‘K(Kreative) 인재군’으로 분류해 개인 및 집단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창의 면접’을 진행한다.
소통과 배려, 책임감이 중요한 생산기술, 생산공장, 품질, 구매 부문은 ‘I(Interactive) 인재군’이다. 이들은 공장 견학 후 현장에서 이뤄지는 ‘현장 면접’을 봐야 한다.
과감한 추진력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인재를 요하는 경영지원, 해외영업, 국내영업, 재경 부문 등은 ‘A(Adventurous) 인재군’으로, 이들은 직무 별 사례에 따른 문제 해결 능력과 업무 추진력을 평가하는 개인 프리젠테이션과 집단 토론이 전형 과목으로 주어진다.
기아차 채용 담당자는 “직무별 맞춤 채용을 적용해 채용 프로세스를 차별화했다”면서 “스펙보다는 자신만의 독특함과 열정을 가진 지원자를 선발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