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尹-트뤼도 "AI부터 기후변화·북핵 협력"…내년 방한도 초청

<한-캐 정상회담>

수교 60주년 앞두고 방한 초청

토론토대서 석학들과 간담회도

기술·정보교환 등 MOU 체결

윤석열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맥도날드경 빌딩에서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후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경제안보 공조, 미래 산업 기술 협력, 북핵 공동 대응 등에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해외 순방 엿새째인 이날 캐나다 오타와에서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내년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더 도약시키기 위해 다양한 협력 방안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우선 안정적인 공급망 유지를 통해 경제안보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양측은 회담문에서 “세계적인 광물 생산국인 캐나다와 반도체·배터리 주요 생산국인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팬데믹 이후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양국 정부와 기업 간 광물자원 분야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과 트뤼도 총리는 또 인도태평양 지역의 중요 현안들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밀착하기로 했다. 양측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날로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기후변화 등에도 공동 전선을 펼친다. 양측은 “캐나다와 한국 모두 2050 탄소 중립과 탈탄소 전환을 목표로 선언한 상황”이라며 “청정수소 생산·보급 부문에서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시너지를 도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관련 부처 간 고위급 공동위원회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인공지능(AI) 기술 협력에 힘을 실었다. 양측은 회담문에 “AI 선진국인 캐나다와 디지털 혁신국인 한국은 글로벌 디지털 전환을 위해 협력해 가기로 약속했다”고 명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맥도날드경 빌딩에서 열린 한-캐나다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한 사전 작업으로 전날 캐나다에 도착하자마자 토론토대를 방문해 AI 석학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윤 대통령은 딥러닝 알고리즘 분야를 개척해 ‘AI 의 대부’로 불리는 제프리 힌턴 토론토대 명예교수를 만나 디지털 산업 육성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캐나다 양국이 서로 협력한다면 AI 분야에서 새로운 도약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새 정부는 향후 양국 간 AI 분야에 대한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는 캐나다가 어떻게 전 세계 최고 수준의 AI 강국이 됐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 대해 힌턴 교수는 △관용 △정부 지원 △경쟁 등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힌턴 교수는 “캐나다는 관용이 높은 다문화 사회로 이민이 쉬운 사회”라며 “석학이나 재능이 있는 분들이 정착을 해서 도움이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AI의)암흑기인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연구개발에 대한 펀딩을 적극적으로 해줬다”며 “AI 연구자들 간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경쟁이 되고 교류도 많아지는 것들이 기반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순방을 계기로 삼성전자·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우리나라의 9개 기업·기관과 캐나다의 3개 기관 사이에 AI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AI 기본·응용 기술, 인력 양성, 윤리 확보, 정보 교환 등 다방면의 협력이 포함돼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내년 수교 60주년을 맞아 트뤼도 총리의 방한을 초청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어썸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