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DJ가 되어 보자

당신도 친구에게 노래를 스트리밍해서 보내거나 차세대 토크쇼 DJ가 될 수 있다. 이제 다음 방법을 따라 내면의 끼를 발휘해 보자.

* 부서: 괴짜 가이드
* 연구원: 나이겔 파월
* 기술: DIY 인터넷 라디오
* 비용: 무료~2,850달러
* 시간: 10분 이상

밤마다 멍하니 앉아 뭐 좀 들을 만한 좋은 음악이 없을까 하고 라디오 다이얼을 돌려대지 않아도 된다.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Jay-Z 노래를 한 시간에 세 번씩이나 계속 틀어대는 정규 라디오 방송에서 벗어나 보자. 이제는 당신도 좀 더 괜찮은 방송을 할 수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만 갖추고 있으면 전 세계에 자신만의 사운드 트랙을 전파로 쏘아 보낼 수 있다. 평소에 꿈꾸던 방송을 찾아 헤맬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보자.

온라인 청취자 조사 업체인 아비트론과 에디슨 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인터넷 라디오가 주요한 엔터테인먼트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3월의 한 주에만 900만 명이 넘는 미국인들이 수천 개의 인터넷 방송국을 통해 음악과 대담을 청취한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전송하는 웹 캐스팅은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광대역이 폭발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DJ 지망생들이 프로그램을 만들고, 구성해 청취자들에게 들려 줄 수 있는 광범위한 도구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중 하나인 MP3Mystic(mp3mystic.com)을 사용하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청취자에게 음악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 2,850달러의 WorldVibrations device(worldvibrations.com)처럼 모든 기능을 갖춘 최고급 스튜디오 시스템을 사용하면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을 바로 차릴 수 있다.

▲ 인터넷으로 방송하는 두 가지 방법
아는 사람들에게만 방송할 경우
방송 대본을 만들고 초대 손님을 예약하기 전에 청취자 규모를 파악해야 한다. 한 10명 정도로 작은 경우에는 현재의 광대역 연결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도 되지만 청취자 수를 늘릴 경우, 오디오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Shoutcast는 설치하긴 어렵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료 서비스다. 윈앰프 MP3 플레이어, Shoutcast Source라는 소프트웨어 플러그인 그리고 ShoutcastDNAS(자세한 내용은 popsci. com/h20 참고)라는 소프트웨어 서버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설치한 후 플레이를 클릭하고 방송 모듈을 켜면 houtcast.com에서 방송국을 찾아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방송 내용을 들려줄 수 있다.

최근에 생긴 사이트인 Mercora(mercora .com)에서도 전용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곳은 저작권법을 위반하지 않으려고 청취자들이 매일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의 양에 제한을 두고 있다. Shoutcast는 법적인 문제는 사용자가 지는 것으로 하고 있다. 설치는 쉽지만 한 달에 4달러의 서비스 비용이 든다.

위의 서비스는 간단한 재생 목록을 스트리밍하는 데 가장 좋다. 시그널 송, 광고 또는 청취자 사연을 전화로 받는 등의 고급 기능을 원하는 웹 캐스터라면 Pirate Radio(40달러, pirateradio.com)이나 SAM Broadcaster(200달러, spacialaudio .com) 등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선택해야 한다.

전 세계에 방송할 경우
더 넓은 세상에 방송을 하고 싶다면 소리 전달을 위한 부하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런 경우에 Live365(live365.com)가 필요하다. 한 달에 10달러만 내면 100메가바이트의 저장 공간과 동시 청취자를 25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할당량을 얻게 된다.

비용을 더 지불하면(15달러부터) 1,000명의 청취자와 2기가바이트의 공간을 추가로 얻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기본 서비스로는 라이브 오디오를 전송할 수 없다. 사전에 녹음한 내용을 MP3 파일로 만들어서 업로드해야 한다. 하지만 한 달에 15달러를 지불하면 마이크와 오디오 플레이어를 연결해 라이브로 DJ 방송을 할 수 있다.

무료로 쓸 수 있는 Live365는 P2P 응용 프로그램이다. 오디오를 여러 청취자에게 전송해 대역폭 부하를 분담하므로 이론적으로는 무제한으로 청취자에게 방송을 제공할 수 있다. Peercast (peercast.org)와 IceCast(icecast.org)는 가장 앞선 프로그램이지만 구성과 설정 문제가 만만치 않다는 걸 주의해야 한다(자세한 내용은 popsci.com/h20의 링크 참고).



방송 요령
법규 준수. 메이저급 아티스트의 음악을 틀 때에는 저작권 사항에 대해 알아둬야 한다. 안 그러면 브리트니 스피어스 고문 변호사의 방문을 받게 될 수도 있다.

Live365와 Mercora의 청구 금액에는 사용료가 포함돼 있다. 지불해야 할 금액에 대한 내용은 copyright.gov/carp를 참고하라. 이런 문제를 모두 피하려면 음반사와 계약을 하지 않은 아티스트를 골라 허락을 받고 음악을 틀면 된다.

작게 만들자. 오디오 파일은 가능한 한 작게 만든다. 단순한 한밤의 토크 쇼를 방송할 때는 고품질의 스테레오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모노 사운드로 변환해서 Ogg(vorbis.com) 등의 형식을 사용한다.

좋은 마이크를 쓰자. 방송 중에 마이크 소리가 끊어지거나 잡음이 섞이면 자신이 아마추어라는 것을 광고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MXL 770(90달러, zzounds.com)과 같은 스튜디오급의 방송 마이크를 사용하자.

5가지 정보...
온라인에서 이런 것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 CHUCKS, VANS 그리고 NIKE 사이트
Converse.com에 가면 척 테일러 올스타슈즈(발목이 있는 슈즈와 없는 슈즈)의 각 패널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Vans.com을 방문해도 이 회사의 클래식 제품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 미니 쿠퍼
Mini의 스스로 만들어 보기 사이트(miniusa.com)는 네 가지 쿠퍼 모델 중 하나를 골라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거의 무한정의 실내 및 외관 옵션을 제공한다. 꿈꿔오던 자동차를 바탕 화면 이미지로 만들고, PDF 브로슈어를 인쇄하고 심지어는 자동차 회사에 주문도 할 수도 있다.

○ 정원
BBC의 가상 정원(bbc.co.uk/gardening)은 바닥과 담장을 쳐서 마무리한 자신만의 공간을 3차원 모델링으로 렌더링해서 만들고 그 안을 돌아다녀 볼 수도 있다. 정원 안에 꽃이나 나무를 가득 채운 후 벤치, 분수 또는 그릴을 만들 수도 있다.

○ 우표
photo.stamps.com에 가면 자신의 사진을 담은 우표를 만들어서 우편물에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을 업로드하고, 회전시키거나 잘라낸 후 최소 주문량인 20매 짜리 한 장(37센트 짜리 우표인 경우 17달러)을 주문하면 된다.

○ 와인을 담은 배럴
샌프란시스코 포도주 양조장 크러시패드(crushpadwine.com)에 가면 와인 제조자가 될 수 있다.

전문가들과 상의하면 사용할 품종, 압착 시기, 가지만 딸지 아니면 으깰지 등 30여 가지의 중요 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최소 주문량이 300병이고 한 병당 값이 13.20달러라는 점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